☆ 등산/대중교통 산행 서울•경기

광교산(서수지IC - 고기리) - 2015. 4. 7

산넘고 물건너 2015. 4. 7. 20:33

광교산(582m)/용인· 수원

2015. 4. 7(화)

 

서수지IC - 도마치능선 - 형제봉 - 광교산 - 수리봉 - 미륵사 - 고기리유원지(9.0km)

 

아침 병원치료를 받고, 친구와 느지막하게 광교산을 오르기로 하였다. 늦은 시간이라 분당에서 마을버스가 운행되는 성복동종점에서 만나기로 하였다. 형제봉으로 바로 닿는 코스이다. 정상까지 거리가 약 4km 남짓하여 경기대학이나 여타 코스보다 짧다.

하늘은 잔뜩 찌푸렸고 얼굴을 부드럽게 스치는 아침나절의 봄바람에는 아직 한기가 남아 있다. 산 중간 아래쪽에는 이미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피고 있었다.

 

분당 미금역 ⑦번 출구에서 출발한 15번 마을버스는 30여분을 아파트지역을 돌고 돌아 성복동 광교산입구 종점(서수지IC)에 도착한다. 조용하던 사골마을은 새로운 아파트와 전원주택들이 들어서면서 날마다 마을지도가 바뀌고 있었다.  

나무침목 등으로 잘 정비된 도마치능선길은 호젓하고 편안하다. 숲속 곳곳에 만개한 진달래는 새봄의 정취를 더해준다. 형제봉에 이르기까지는 산책코스 수준이다.

 

[갈 때] 분당 미금역⑦출구 [15]번 마을버스(10:10) - 광교산입구(종점)(10:45)

[올 때] 고기리유원지(향토방가든) [14]번 마을버스(15:00) - 동원동(머내)(15:20)

 

 

10:45 서수지IC 마을버스[15]번 종점 도마치능선 진입로 

 

 

 

 

새천년약수 갈림길

 

저 계단을 오르면 형제봉이다.

 

동생봉

 

형님봉

 

 

지나온 형제봉

 

 

종루봉(비로봉)

 

 

토끼재

 

백운산갈림길

 

 

 

수지성당 방향으로 하산하다가

 

수리봉에서 왼쪽 고기리 방향으로

 

바위 ㄷ앞에서 간식

 

 

수지성당 능선과 그 너머 우리가 올라온 도마치능선

 

 

원래 0.3km 직진하여 미륵사로 가는 길이지만 지금은 도로 정비로 폐쇄되었다. 왼쪽으로 돌아내려가야 한다.

 

 

친절한 산꾼이 길안내를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다.

 

 

포장도로(말구리고개)로 내려왔다. 미륵사는 남쪽으로 100m 올라가야 한다.

 

미륵사 등산로

 

 

 

광교산체육공원(←) 갈림길

 

고기리유원지

 

 

14:50 당초 동천동 동원교회 방향을 예상하고 내려왔는데 고기리유원지였다.

* 여기에서 오른편으로 50여m 거리의 향토방가든 앞에 미금역으로 가는 마을버스 정류장이 있다.

 마을버스  [14]번을 타고 동천동 머내로 나가 '강원도막국수'에서 막국수와 메밀전 동동주 등으로 뒤풀이로

 산행을 마감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려야 하는 식당이라고 한다.